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Last Updated : 2023년 1월 3일

아르기닌이란 모든 생물에 존재하는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아르기닌은 아르지닌이라고도 부릅니다. 체내 암모니아를 제거하기 위해서 간에서 요소의 합성과정을 합니다. 아르기닌은 간에서 요소로 분해됩니다.  아르기닌은 산화질소, 뇌신경세포, 상피세포, 뇌신경세포, 중성구 생성에 꼭 필요합니다. 특히 식균세포의 기능, 장 운동의 조절, 혈압, 장운동의 조절, 혈소판의 응고에 관여하는 산화질소(NO)의 전구체로 막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유제품, 견과류, 육류, 어류, 초콜릿 등에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르기닌의 기능

아르기닌이 생성하는 산화질소(NO)는 내피세포에서 유래된 이완인자라고도 합니다. 또한, 혈관을 팽창시키는 물질로 작용 합니다.

따라서, 혈액 순환을 원할히 해주고 협심증 같은 관상동맥 질환, 고혈압 같은 순환 질환 등을 개선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발기 부전 및 불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L-아르기닌에 의해 체내에서 생성되는 산화질소는 남성 음경의 혈관 확장 및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이로 인해 평활근이 이완 되어 발기부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은 적절한 세포 복제 과정에도 관여하므로 정자의 양과 활동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에너지 사용을 원할하게 해주고 피로감을 줄여주는 장점도 있어 남성 스태미너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모든 남성에게 효과적이지는 않지만 남성 불임의 상당부분은 L아르기닌과 항산화제, 항염제 등으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섭취시간은 밤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하며, 임신을 계획중인 부부라면 부부모두 아르기닌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아연, 코엔자임큐텐을 곁들인 다면 더욱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 하기 전에 아르기닌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 혈관이 확장되고 그에 따라 혈액순환이 원할해지면서 체내 산소를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L-아르기닌에 의해 체내에서 생성되는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시켜 동맥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내에 플라크나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 합니다.

성장호르몬의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L-아르기닌은 성장에 필요한 필수적인 아미노산입니다. 아르기닌이 결핍시 어린아이들의 성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정 면역 체계 억제 세포(MSC)는 혈액 순환이 잘 안되게 합니다. 이는 면역체계의 T세포, 보호림프구가 몽을 지키기 위해 아르기닌에 의지 하기 때문입니다.

아르기닌은 암이나 질병 또는 수술 회복 시간을 단축 시키는데 사용 되고 상처를 치료하는데 사용 되는 연고에도 첨가 됩니다.

아르기닌의 부작용

  1. 두통, 부종, 발진, 오한, 홍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저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작용이 있는 만큼 주의하여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 관련글도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관련글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