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바이오틱스 (Prebiotics) 효능, 섭취 법, 부작용

Last Updated : 2023년 1월 3일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먹을 수 있는 소화되지 않는 식품 성분 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건강한 박테리아수를 증가시키고, 소화를 도우며 비타민의 생산성 향상을 돕습니다.

좋은 박테리아는 면역 체계를 조절하고 병원균(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며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갈락토 올리고 사카라이드 (GOS)는 장내에서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 하는 프리바이오틱스 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주로 식이섬유를 통해 섭취하며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의 형태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와 다르게 온도, 산성도 등의 영향을 받지 않아 생존율이 매우 높고 안정적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프리바이오틱스 (Prebiotics) 효능, 섭취 법,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가 많이 함유된 식품

마늘

마늘은 장내에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함과 동시에 해로운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아줍니다.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마늘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귀리

귀리는 저항성 전분 및 다량의 베타글루칸 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항성 전분은 좋은 미생물의 성장을 촉진하고 안좋은 미생물을 억제 합니다. 베타글루칸은 안좋은 콜레스테롤(LDL)의 저하, 혈당 조절, 건강한 장세균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과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내 유익균을 보호해주고 안좋은 박테리아를 감소시켜 줍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프리바이오틱스 섬유질의 한 종류 이며, 장내에 유익한 세균을 증가 시켜줍니다.

이 외에 아스파라거스, 양파, 파 등에도 프리바이오틱스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

다량의 프리 바이오틱스는 세균에 많은 양의 음식을 제공하여 장내에 많은 가스가 생성 될 수 있습니다. 프리 바이오틱스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복부 팽만감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프리바이오틱스 (Prebiotics) 효능, 섭취 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작용이 심하진 않지만 있기는 하므로 꼭 숙지하시고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 관련글에는 여러분들이 관심있으실 만한 주제를 모아봤습니다.

관련글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