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카르니틴 효능, 권장섭취량, 부작용

Last Updated : 2023년 1월 4일

L카르니틴은 자연 발생 아미노산 유도체입니다. 지방산을 세포의 미토콘드리아로 운반함으로써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 내에서 엔진 역할을 하며 지방을 연소시켜 사용 가능한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체내의 아미노산 리신과 메티오닌에서 L- 카르니틴을 자연적으로 생성할 수 있지만 충분한 양을 생성하려면 많은 양의 비타민 C 가 필요합니다. L-카르니틴은 또한 육류 나 생선과 같은 동물성 제품을 통해서도 소량 섭취 가능합니다.

L카르니틴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500-2,000mg 입니다.

그럼 L카르니틴 효능, 권장섭취량,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카르니틴 효능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L카르니틴은 지방산을 세포로 이동시켜 지방을 태우고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 기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일부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일 아세틸 L 카르니틴(ALCAR)을 복용한 알츠하이머 및 다른 뇌 질환 환자들이 질병 개선에 도움이 됐다고 합니다. 또한, 아세틸 L 카르니틴은 알코올 중독 환자의 뇌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L카르니틴은 운동 후 회복을 도우며 근육통을 줄여줍니다. 또한 근육에 산소공급을 원할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하여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제 2형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항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하는 제 2 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카르니틴보충제가 위약과 비교하여 혈당 수치를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을 사용하는 신체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AMPK라는 주요 효소를 증가시켜 당뇨병을 퇴치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L카르니틴 부작용

L카르니틴은 권장섭취량인 하루 2g이하를 섭취하면 큰 부작용이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L카르니틴은 트리메틸아민산화물(TMAO)의 혈중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TMAO는 동맥경화 질병인 아테롬 경화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과잉 섭취시 구토, 설사, 경련, 메스꺼움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L카르니틴 효능, 권장섭취량,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과잉섭취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 전 다시 한번 부작용을 숙지하시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아래 관련글에는 많은 분들이 관심있으실만한 내용을 담아봤습니다.

많이 봐주세요.

관련글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