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 효능, 섭취 시 주의사항, 섭취법, 부작용

Last Updated : 2023년 1월 3일

비타민 C(아스 코르 빈산)는 혈관, 연골, 근육 및 콜라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물, 빛, 열, 산소 등에 약해 쉽게 파괴됩니다.

항산화 제인 비타민 C는 신체가 음식을 분해하거나 담배 연기, 방사선 등에 노출되었을 때 생성되는 분자인 자유 라디칼의 영향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에 철분을 흡수하고 저장하는 역할도 합니다.

비타민 C는 음주, 흡연, 불포화지방산 섭취량, 운동 등의 영향을 받아 흡연자 및 음주자는 혈청 내에 비타민 C의 농도가 낮습니다.

비타민 C는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식이요법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감귤, 딸기, 감자, 토마토, 양배추, 브로콜리, 시금치 등에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으로 비타민 C를 섭취시에는 다른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비타민 C를 식사 중이나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 100mg 이며,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은 추가로 섭취(1,000mg이하)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가 결핍 되면 빈혈, 고지혈증, 피부 및 내장 출혈, 면역 기능 감소, 상처 회복 지연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럼 지금부터 비타민 C 효능, 섭취 시 주의사항, 섭취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C의 효능

당뇨병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를 섭취함으로써 직접적으로 혈당 조절이 되진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타민 C를 섭취함으로써 세포의 소르비톨 농도가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따라서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형성을 도와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줄뿐만 아니라 피부미백에도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를 섭취하면 체중 감량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하면 유방암, 폐암 등 여러 종류의 암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으로 비타민 C를 섭취한 사람은 감기에 걸리면 감기의 지속 기간이 짧아지고 증상이 덜 심각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안구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결과 비타민 C의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백내장 발생 위험이 낮다고 합니다.

비타민 C 섭취 시 주의사항

  • 인산염 결합제와 같은 알루미늄을 함유한 약물과 같이 섭취 시 알류미늄의 흡수를 촉진 할 수 있으며,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 피임약 복용중에 비타민 C를 섭취시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도움되는 니아신과 함께 비타민 C를 섭취하면 니아신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의 부작용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과잉 섭취해도 체내에서 필요한 만큼만 사용되고 나머지는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과잉 섭취에 대한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드물게 구역질, 구토, 속쓰림, 식도염, 위경련, 피로, 두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비타민 C 효능, 섭취 시 주의사항, 섭취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그래도 섭취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은 꼭 숙지하고 섭취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아래 관련글에는 다양한 비타민들의 효능을 정리해봤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관련글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