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아민 (비타민 B1) 효능, 섭취방법, 부작용

Last Updated : 2023년 1월 3일

티아민은 비타민 B1으로 비타민B군의 영양제를 섭취하시는 분들을 이미 섭취를 하고 계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저도 비타민B는 꼭 먹는편인데요.

지금부터 티아민 (비타민 B1) 효능, 섭취방법,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티아민 (비타민 B1) 효능, 섭취방법

티아민 (비타민 B-1)은 몸이 영양소로부터 에너지를 생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체내 모든 세포들은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티아민이 결핍되면 체내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 활동, 신경, 세포의 성장 및 발달에도 꼭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체내에 티아민의 총량은 성인기준 30mg 정도 됩니다. 그 중 약 50%는 골격근에 함유되어 있고 나머지는 심장, 간, 뇌 등에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통 음식을 통해 티아민을 섭취하며 효모, 콩, 야채, 돼지고기, 현미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티아민이 함유된 식품들은 많은편이지만 티아민의 함량은 대부분 낮고 음식 조리시 가열을 하게 되면 티아민의 함량이 줄어 든다고 합니다.

티아민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성인 남성 1.2 밀리그램(mg)이며 성인 여성의 경우 1.1 밀리그램(mg)입니다.

비만대사수술을 받았거나 만성 알코올 중독 환자, 이뇨제를 복용하는 사람, 신장질환 환자들은 티아민 결핍이 되기 쉽습니다. 티아민 결핍시 두통, 불안, 초종, 식욕부진, 체중감소, 각기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티아민 (비타민 B1) 부작용

음식을 통한 과잉 섭취시 소변을 통해 배출 되므로 티아민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편입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 및 영양제를 통해 과잉 섭취시 구토, 메스꺼움, 현기증, 피부발진 등이 일어 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티아민 (비타민 B1) 효능, 섭취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작용은 별로 없지만 그래도 섭취전에 부작용은 다시 한번 체크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이 글을 마칩니다.

아래 관련글에는 비타민들을 종류별로 모아 효능을 정리해봤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관련글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