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산후도우미의 정확한 명칭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으로 전문교육을 받은 건강관리사를 출산가정에 파견하여 산모의 건강회복을 돕고 신생아를 보살펴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입니다.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은 온라인(복지로),오프라인(보건소) 신청 2가지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이 글에서 산후도우미 지원대상, 지원금액 및 비용까지 모두 다룰 예정이니 끝까지 읽어봐주세요.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지원대상
산모 또는 배우자가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출산 가정
산모 또는 배우자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이 기준중위소득 150%이하 금액에 해당하는 출산 가정
가구원 | 직장가입자 | 지역가입자 | 혼합(직장+지역) |
2인 | 183,861 | 142,142 | 186,476 |
3인 | 237,913 | 206,359 | 242,216 |
4인 | 291,989 | 273,699 | 299,947 |
5인 | 346,067 | 335,569 | 359,887 |
6인 | 40.,785 | 402,840 | 434,962 |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지원금액
- 서비스 가격 : 보건복지부가 정한 가격 범위 내에서 제공기관이 자율 책정
- 정부지원금 : 지원유형, 소득수준, 출산순위, 이용자 선택(단축/표준/연장)에 따라 차등 지원
- 본인부담금 = 서비스가격 – 정부지원금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방법(복지로)
“복지로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복지로 메인화면의 검색창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를 입력 후 검색해주세요.
검색 결과 중 “복지서비스”의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클릭해주세요.
“신청하기”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을 하셔야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중 편하신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로그인을 하시면 복지급여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 “임신출산”탭으로 이동해주세요.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에서 “신청하기”버튼을 눌러주세요.
- 마우스 스크롤을 끝까지 내리시고 “저장 후 다음단계”버튼을 눌러주세요.
서비스를 잘 못 선택 했을 시 신청일자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경고 팝업이 뜹니다.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개인정보 활용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개인정보 활용에 관한 전체 동의”를 체크하시고 “다음”버튼을 눌러주세요.
“서비스 대상, 서비스 이용 및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서 작성 전 주의사항”이 나옵니다.
모두 읽으셔야 다음으로 넘어가실 수 있으니 읽어보시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화면이 나옵니다. 신청과정은 아래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 신청인/대상자 확인
- 신청서작성
- 구비서류작성/첨부
- 신청완료
그럼 신청을 진행해볼게요.
신청인/대상자 확인
- 우측 상단의 “가구원 불러오기”버튼을 눌러주세요.
- 신청인 정보를 확인하시고 비어있는 *부분을 모두 작성 및 선택해주세요.
- 가구원 정보를 확인하시고 비어있는 *부분을 모두 작성 및 선택해주세요.
- 가족구성원이 모두 나오지 않았다면 “가족구성원 추가”버튼을 통해 가족구성원을 추가해주세요.
- “다음”버튼을 눌러주세요.
- 대상 서비스 선택에서 “산모신생아건강관리지원”을 체크해주세요.
- 하단의 “다음”버튼을 눌러주세요.
신청서작성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신청에 대한 유의사항이 나옵니다.
읽어보시고 “동의”를 체크하신 다음 “다음”버튼을 눌러주세요.
신청정보 입력화면이 나옵니다.
아동과의 관계, 출산예정일, 서비스개시일, 출산여부 등 *부분을 모두 작성해주세요.
추가서류로 아래 2종이 필요합니다.
- 건강보험증 사본 : “건강보험증”을 인터넷, 오프라인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 최근월분 건강보험료 산정금액 확인서(12개월분) :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바우처카드는 국민행복카드인데요.
카드 신청여부가 나옵니다.
아래에 제가 국민행복카드 혜택을 비교해놓은 글이 있으니 없으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다음”버튼을 눌러주세요.
구비서류작성/첨부
“가족관계등록부, 건강보험증사본, 최근월분 건강보험료 산정금액 확인서” 3종의 첨부서류를 첨부해야합니다.
- 가족관계등록부 :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 건강보험증 사본 : “건강보험증”을 인터넷, 오프라인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 최근월분 건강보험료 산정금액 확인서(12개월분) :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파일 선택”버튼을 통해 서류를 첨부하신 후 “제출하기”버튼을 눌러주세요.
신청완료
인터넷을 통한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방법(보건소)
출산예정일 40일전부터 출산 후 30일 이내에 아래 제출서류를 지참하신 후 관할보건소를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제출서류
- 부부 신분증 (대리인 신청시 대리인 신분증도 지참)
- 건강보험증 사본
- 최근월분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 주민등록등본
- 출산 전 : 산모신분증, 임신확인서
- 출산 후 : 산모신분증, 출생증명서(출생신고가 되어있는 경우 제외)
마치며
지금까지 2023년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방법 2가지 및 지원금액, 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인기있는 관리사님들은 항상 스케줄이 가득차있어 예약하기 힘드니 미리 산후도우미업체를 고르셔서 예약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전국 정부지원 산후도우미업체를 검색할 수있으니 많은 도움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