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단말기 고르는 법, 등록 법

Last Updated : 2023년 1월 9일

전 글에서는 하이패스 카드 종류, 장단점,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하이패스 단말기 고르는법, 등록방법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적으로 상품을 추천드리지는 않고 구매시 어떤부분을 중점적으로 봐야하는지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고르는법

고르기에 앞서 기본적으로 하이패스 단말기가 어떻게 동작하는지와 장단점을 먼저 아셔야 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는 고속도로 톨게이트와 정보를 주고 받는 무선 송/수신 장치 입니다.

크게 2가지 방식으로 통신을 하며 “RF(주파수) 방식” “IR(적외선) 방식”이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F(주파수) 방식 하이패스 단말기의 장단점

장점

RF는 Radio Frequency 의 약자로 주파수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통신 대역폭이 높아 장착 위치 선정에 자유로운 편입니다. 흔한 예로 조수석의 수납장에 넣어도 통신이 잘됩니다.

단점

RF방식은 전력소모가 많아서 대부분 유선입니다. 시거잭이나 전원을 항상 연결해 줘야해서 배선이 안보이게 매립을 할려면 설치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속성 성분이 있는 선팅지로 전면 선팅을 했을 경우 수신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선팅 샵에서 전면은 금속 성분 없는 걸로 추천을 해줍니다.

IR(적외선) 방식 하이패스 단말기의 장단점

장점

전력소모를 많이 하지 않기 때문에 태양열 방식이나 건전지를 이용해서 간편합니다.

단점

단말기 앞에 장애물이 있을경우 수신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대시보드 유리창 밑에 많이들 둡니다.

앞유리 선팅이 열차단이 높을 경우 단말기의 인식률이 떨어집니다.

위에서 설명한 장단점을 보시고 본인 상황에 맞는 하이패스 단말기 구매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법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매하시고 나면 이제 등록을 해야합니다.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이라는 곳에서 등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단말기 관리“->”등록 및 정보조회“를 누릅니다.

그 후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USB를 통해 단말기를 연결하신 후 개인정보 입력 및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시면 단말기 등록이 완료 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하이패스 단말기 고르는법, 등록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 하이패스 관련 글들도 시간되시면 한번씩 봐주세요. 🙂

관련글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