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정의 및 종류

Last Updated : 2023년 1월 3일

프로바이오틱스는 많은 분들이 섭취하고 계실겁니다.

그런데 이 프로바이오틱스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고 드시는 분은 많지 않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이 글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 정의 및 종류에 대해 다뤄볼 예정인데요.

글이 길지만 대략적으로라도 알고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란 우호적인(friendly)과 호혜적인(beneficial)의 의미인 Pro와 생체 물질의 의미인 biotics가 결합된 것으로써 위장관계의 건강과 균형에 기여하는 생물체(organism)입니다. “For Life”를 뜻하며 항생제(Antibiotics)의 “Against Life”와는 반대 의미를 가지며, 장내 미생물 균형에 도움을 주는 미생물이나 물질을 의미합니다.

즉, 장관의 건강 상태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과의 싸움을 도와주는 유익한 존재입니다. 건강한 하부 장관이란 E.coli 또는 Salmonella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의 군집 형성을 억제하는 유익균이 적어도 85% 정도 존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건강한 장관에는 적어도 15% 정도의 유해균도 공존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면 건강한 상태임의 나타냅니다. 정장제라 함은 장관내의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을 85:15로 유지시켜주는 약물입니다.

생균제는 항생제와 비교하여 일반적인 생존 환경 하에서 성장촉진 효과가 약간 뒤지는 것으로 보이나 항생제가 갖는 잔류나 내성균 등의 문제가 없고, 특히 감염성 질환에 항생제를 사용하여 질병을 치료하고 난 후에 장내에 바람직한 세균총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생균제의 투여가 절대 필요합니다. 식약처에서 인정한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은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ㆍ배변 활동 원활, 체지방 감소, 여성의 질 건강,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며 지표는 생균수이고 1일 섭취량은 프로바이오틱스로써 108~1010CFU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종류

파스퇴르(1857)가 유산균을 처음 발견한 데 이어, 메치니코프(Elie Metchinikoff 1905)가 불가리아 장수촌에서 Lactobacillus bulgaricus를 분리하고, “발효유에 의한 장수설”을 발표하면서 유산균 음료가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Orla-Jensen(1916)은 치즈와 사탕무에서 각각 Lactobacillus casei와 Lactobacillus fermentum을 분리하였고, Kandler(1982)는 대부분의 장내 유해세균을 억제하는 Lactobacillus reuteri를 분리하였습니다.  그 후 각국에서는 자기 민족에게 맞는 고유 형태의 유산균 및 유산균 발효유를 개발하여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그 모양에 따라 간균(bacillus)과 구균(coccus)으로 대별됩니다.

식약처에서 유산균 균주(고시형)로 인정한 것은 19종이 있습니다.

Lactobacillus 11종, Bifidus 4종, Lactococcus 1종, Enterococcus 2종, Streptococcus 1종이 있습니다.

(1) Lactobacillus

위장 내 소화액과 담즙산에 안정하며 주로 소장에서 활동하며, 소장 내 균총의 비율을 정상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Lactobacillus bulgaricus

우유 발효용으로, 장내에 정착하지 않고 통과합니다. Salminen(1998)이 규정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 속하지 않습니다. 불가리아의 장수촌에서 메치니코프가 처음 분리했습니다.

□ Lactobacillus thermophilus

고온에서 잘 자라며 열에 매우 강한 균종입니다. 요구르트의 제조 시 산을 신속히 합성합니다.

□ Lactobacillus casei

Casei는 치즈를 의미합니다. 내산성이 강한 유산균으로써 정장작용 및 소화작용을 돕습니다. 항암효과와 면역 강화 기능이 우수합니다. Orla-Jensen이 치즈에서 분리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 Lactobacillus rhamnosers

장의 정착성이 높습니다. GG균을 포함하며, 여러 특성이 카제이균과 유사합니다.

□ Lactobacillus plantarum

김치의 유산발효를 주도하는 균입니다. 장내 내생균은 아니지만, 항암효능과 면역강화 기능이 뛰어납니다.

Lactobacillus acidophilus

내생균으로 특히 소장에 잘 정착하는 내산성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의 감소와 면역강화 및 변비를 개선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의 합성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장내 정착이 가능하고 증식이 왕성한 미생물입니다.

□ Lactobacillus polyfermenticus

비교적 최근에 분리․동정된 균입니다. 장내에서는 endospore를 형성하여 장까지 도달하는 등 여러 면에서 효능이 뛰어나 의료용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일명 비스판균(bispan strain)으로도 불립니다.

□ Lactobacillus Reuteri

학명은 Lactobacillus reuteri이며, L. acidophilus․ Bifidus sp.와 더불어 인체에 공생하는 3대 유산균의 하나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위․소장․대장․질 등에 잘 정착한다는 점입니다. L. acidophilus보다 내산성이 우수하며, 항균물질(reuterin)을 합성하여 거의 모든 유해 세균의 생육을 강력히 억제합니다. 유아의 설사에 개선 효과가 뛰어나고 면역력을 강화하므로, 유아용 프로바이오틱스로 많이 이용합니다. 또한 최근 임상에서 여성 질내 세균총의 균형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여성 질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있습니다.

(2) Bifidus sp.

그람양성의 편성혐기성 세균입니다. 인체 내에 400여 종이 있으며, 그 숫자(1014cfu/g 이상)는 장내 세균의 30~40%(건조분 기준)를 차지합니다. 모유를 섭취하는 유아의 장내 균총 중 10~2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일본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진척된 프로바이오틱스의 일종입니다.

증식인자로 올리고당을 이용한 연구가 많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변비와 설사를 치유하는 효능을 비롯하여 면역증강․항종양․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유당 불내증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3) Streptococcus sp.

Streptococcus thermophilus가 대표적인 균종입니다.

(4) Enterococcus faecalis

Enterococcus는 면역력을 활성화하는 힘이 강하고 백혈구의 NK세포가 암세포를 죽이는 기능을 높입니다. 특히, 살아있는 균이 아니라 열처리를 하여 죽은 균은 백혈구가 암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활성화 시키는데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또한 Enterococcus는 피부병을 개선하거나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강하게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프로바이오틱스 정의 및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이들 먹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어떤것인지 그리고 종류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 수 있는 글이였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관련글에는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고르는 방법,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아시도필러스 복용법에 대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관련글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