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질라(Filezilla) 사용 방법

Last Updated : 2023년 1월 11일

전 글에서는 파일질라(Filezilla)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아직 설치가 안되어있거나 설치방법이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설치부터 진행하신 후 이 글을 보시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파일질라(Filezilla) 사용 방법에 대해 적어볼까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파일질라(Filezilla) 사용 방법

파일질라를 실행하신 후 왼쪽 위 빨간 표시한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파일질라 실행

사이트 관리자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새 사이트(N)”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사이트관리자 새사이트추가

사이트 이름을 적어주세요. 개인 식별용이므로 아무거나 편하신거 적어주시면 되요.

적으셨으면 오른쪽 “프로토콜”을 선택하셔서 FTP로 접속하실건지 SFTP로 접속하실 건지 선택해주세요.

사이트관리자 이름 지정 프로토콜 선택

저는 클라우드 웨이즈를 사용하는데 클라우드 웨이즈는 SFTP를 지원하므로 SFTP로 진행해보겠습니다. FTP도 방법은 동일해요.

호스트에 “도메인 주소” 또는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사용자에 “아이디”를 입력하시고 “비밀번호”를 입력 하신 후 “연결”버튼을 눌러주세요.

파일질라 FTP 정보입력

알수없는 호스트키라는 팝업창이 하나뜨면 그냥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알수없는호스트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왼쪽은 내 컴퓨터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오른쪽은 FTP나 SFTP를 이용하여 접속한 서버입니다.

파일질라 실행 화면

이제 TEST.txt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 해보겠습니다.

먼저 업로드 부터 해볼까요? 먼저 왼쪽 내컴퓨터 공간에서 업로드 하고자 하는 파일이 있는 폴더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오른쪽 서버에서 업로드할 폴더를 선택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업로드하고자 하는 파일을 “더블클릭” 하면 서버로 업로드가 됩니다.

파일업로드

다운로드는 업로드의 반대입니다. 먼저 다운로드할 파일이 있는 폴더를 선택하시고 다운로드 받을 폴더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할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완료 됩니다.

파일다운로드

잘 보이실지 모르겠는데 제 서버 공간에 보면 ads.txt 와 robots.txt가 보이시죠?

두 파일도 파일질라를 이용해서 이렇게 업로드 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파일질라(Filezilla)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 관련글에는 워드프레스 관련 꿀 팁들을 소개 해봤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관련글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