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이 심한 요로결석 증상, 예방법

Last Updated : 2023년 1월 8일

요로결석은 요관결석, 요도결석, 신장결석, 방관결석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로 20~40대에 많이 발생하며 남자 요로결석 환자가 여자 요로결석 환자 보다 약 3배정도 많다고 합니다.

요로결석은 비뇨기과 입원 환중의 25%정도일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요로결석의 가장 큰 원인은 수분섭취의 감소를 꼽을 수 있습니다.

소변은 나트륨, 칼슘 등 다양한 물질과 수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런데 수분섭취를 적게 함으로써 방광 안의 소변의 수분이 증발하게 되고 나트륨, 칼슘 등의 물질들이 결정화가 됩니다. 이 결정 들이 요로를 통해 내려오면서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요로결석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 결석의 대표증상은 “통증” 입니다. 증상은 주로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며 통증이 심할 경우 칼로 찌르는듯한 고통 발생합니다. 남성의 경우 고환, 음낭, 하복부 등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도 음부까지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통증은 주로 불규칙적으로 발생했다가 사라졌다가 다시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그 외 증상으로는 혈뇨, 고열, 잔뇨감, 구역질, 구토 등이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옆구리나 하복부 통증이 주로 발생하기때문에 변비나 배탈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아 증상 구별이 어렵습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합니다.

요로결석에 좋은 물

평소에 충분한 수분 섭취(일 1.5~2L)를 함으로써 소변내 나트륨, 칼슘 등의 성분이 결석이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염분섭취를 제한합니다.

요로결석 염분섭취제한

염분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을 경우 소변의 농도가 높아져 결석의 발생이 촉진 됩니다.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포함된 식품을 주의합니다.

요로결석증상-예방- 수산화나트륨-제한

수산화나트륨도 요로결석의 위험인자 이므로 과도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산화나트륨이 많은 식품은 초콜릿, 양배추, 시금치, 땅콩, 파, 부추, 딸기, 당근 등이 있습니다.

요로 결석은 재발율이 높은 질병이여서 매일 충분한 물을 섭취함으로써 예방을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요로결석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재발율이 높은 질병인 만큼 꾸준히 예방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아래 관련글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