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기

Last Updated : 2023년 1월 11일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개설하면 많은 방문자가 들어올 수 있도록 포털 사이트에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이글에서는 워드프레스의 주 타겟인 구글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구글 뿐만 아니라 네이버, 다음, 에 홈페이지 등록하는 방법도 다뤘으니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그럼 바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구글 서치콘솔 소유권 확인하기

“구글 서치 콘솔”로 이동해주세요.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구글 서치 콘솔 홈페이지”로 이동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메인페이지에 들어가시면 2가지 등록 방법이 나옵니다. URL 접두어를 이용한 방법이 좀 더 간편하므로 URL 접두어를 이용한 방법으로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등록하고자 하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도메인(https://jshan.kr)을 입력 하신 후 계속 버튼을 눌러주세요.

구글서치콘솔 메인페이지

소유권 확인 창이 나오는데요. 권장 확인 방법이라고 나온 방식을 사용하여 소유권 확인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빨간박스 친 부분을 클릭하셔서 HTML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소유권 확인 창은 닫지 마세요.

소유권 확인 HTML 다운로드

이 HTML파일을 이제 업로드를 해야 합니다.

업로드는 파일질라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건데요. 파일질라는 FTP, STFP등을 이용하여 내 컴퓨터와 워드프레스 서버 간에 파일을 업로드 및 다운로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실거면 사용법을 익혀두시면 편합니다.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글을 먼저 보고 오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제 모두 컴퓨터에 파일질라가 설치되어있다고 가정하고 진행해보겠습니다.

파일질라를 실행하고 FTP 또는 SFTP를 통해 워드프레스에 접속을 합니다.

루트폴더(최상위폴더)를 선택 후 방금 받으신 html파일을 더블 클릭해주세요. html파일이 루트폴더로 업로드가 됩니다.

구글서치콘솔 HTML 업로드

다시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와 아까 열어둔 소유권 확인창에서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소유권 확인 클릭

조금 기다리시면 아래와 같이 소유권이 확인됐다는 창이 나옵니다. “속성으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소유권 확인 완료

이제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을 등록해야합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등록하기

왼쪽을 보시면 색인생성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 “Sitemaps”를 클릭해주세요.

구글서치콘솔 사이트맵

본인의 사이트맵 주소를 적어주시고 “제출”버튼을 누릅니다. 플러그인 마다 사이트맵 주소는 다를수 있습니다. 저는 RankMath라는 SEO 플러그인을 사용중이고 RankMath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sitemap.xml 입니다.

새사이트맵 추가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 관련글에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다른 포털에 등록하는 방법“, “애드센스를 하다보면 발생하는 ads.txt 해결방법“, “꼭 해야하는 robots.txt 업로드“를 다뤘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관련글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