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Last Updated : 2023년 1월 7일

역류성식도염은 현대인들이 많이 앓고 있는 질병 중 하나로, 위에 있는 음식물이나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 점막에 염증을 발생시킵니다. 가슴이 쓰리고 답답함, 신트림, 목의 이물감, 목이 쓰림, 마른기침, 가슴통증, 가슴열감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그럼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이 무엇인지 나쁜음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으로는 불규칙한 식습관, 흡연, 음주, 야식, 과식, 스트레스, 식사 직후 바로 눕기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한번 발병하면 만성으로 진행될 수 있고 재발이 매우 잦아서 조기에 관리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는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했을때는 병원을 가야겠지만 미리 예방 및 완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지금부터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K가 풍부하여 위장내 상처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U가 함유되어 있어 위장의 점막 보호,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를 섭취하실때는 열을 가하지 않고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 되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복 섭취는 피하셔야 합니다. 

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위벽을 코팅하여 보호해 줍니다. 이에 따라 위산의 과다분비를 막아줘서 속쓰림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U가 함유되어 있어 위장의 점막 보호,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지 않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산도높은과일, 커피 및 녹차(카페인), 밀가루음식, 튀김 등이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 나쁜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생활습관이 매우 중요하므로 좋은 음식을 위주로 드시고 안좋은 음식은 피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 관련글은 많은 분들이 관심있으실만한 주제에 대해 작성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