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K 종류, 효능, 복용법

Last Updated : 2023년 1월 3일

비타민 B,C,D는 많이들 아셔도 비타민K는 아무래도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 비타민K 종류, 효능, 복용법에 대해 다룰 예정인데요.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필요하다 판단되시면 섭취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비타민K 역사

비타민 K는 1929년 덴마크의 과학자인 헨릭 댐(Henrik Dam)이 저콜레스테롤식을 먹인 닭에서의 콜레스테롤의 역할에 대한 연구 중에 발견했습니다. 저콜레스톨식을 시행한 동물에서 출혈 경향이 나타남을 발견하고, 콜레스테롤식을 시행하여도 출혈이 멈추지 않음으로 출혈에 관여하는 제2의 물질이 있음을 확인하고 이것을 응고비타민이라고 칭하였습니다. 이것을 발표한 독일 학회에서 본 물질을 독일어로 응고 즉 Koagulation 비타민이라 하고 비타민 K라고 명명했습니다. 이후 미국 세인트루이스대학의 에드워드 도이시가 이 물질의 분자 구조와 화학적 성질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으로 댐과 도이시는 1943에 노벨의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이후 비타민 K의 연구가 활발하게 추진되어 현재는 천연 비타민인 K1과 K2 및 합성 비타민인 K3, K5, K7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후 수십 년 동안 비타민 결핍 모델 닭을 이용하여 각종 음식 속에 함유된 비타민 K의 함량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본 연구는 덴마크의 코펜하겐대학 생물학과, 미국 아이오와 대학의 병리학과 및 메이요크리닉에서 활발하게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1938년에 프로트롬빈 결핍증을 수반한 황달환자에 있어서의 생명을 위협하는 출혈경향에 비타민 K를 사용함으로써 임상적 성공을 거두면서 현재 의료현장에 널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비타민K 종류

비타민 K는 분자 구조적으로는 모두 유사하며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특정 단백질의 후변환 조절(post-translational modification) 및 뼈 및 타 조직의 대사 경로에 작용하는 인체에 필수적인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K1, 비타민 K2는 2-methyl-1,4-naphthoquinone 유도체인 천연의 비타민 K군입니다.

(1) 비타민 K1

비타민 K1은 phylloquinone, phytomenadione, 또는 phytonadione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직접 광합성이 가능한 짙은 녹색 잎을 가진 식물에서 합성되어집니다. 그러므로 식물성 비타민 K라고 합니다. 비타민 K1은 이것을 섭취한 동물에 있어서도 혈액 응고 작용을 나타내게 되며, 대부분의 동물들에서 비타민 K1은 체내에서 비타민 K2로 전환됩니다.

(2) 비타민 K2

비타민 K2는 동물에 있어서는 저장형태로써 isoprenoid 측쇄의 길이에 따라 몇 개의 아류로 구분된다. 이것의 동족체를 menaquinones라고 합니다. 이것을 줄여서 MK-n으로 칭합니다. M은 menaquinone을 의미하며 K는 비타민 K를 뜻하며 n은 isoprenoid 측쇄의 수를 나타냅니다. 즉 MK-4는 측쇄에 4개의 isoprene 잔기가 있는 것임을 의미합니다. 통상 menatetrenone이라고 일컬어지는 Menaquinone-4가 동물에 있어서는 가장
흔한 비타민 K2의 형태로써, 비타민 K1으로부터 동맥벽, 췌장 및 고환에서 합성되어지며, 이것은 일종의 효소기능을 발휘하는 것이 비타민 K1과는 상이한 점입니다. 동물의 대장에 존재하는 세균의 혐기성 호흡과정을 통하여 비타민 K1은 비타민 K2로 변환됩니다. 이 세균은 MK-7에서부터 MK-11까지 더 긴 측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합성 비타민 K는 K3, K4와 K5이며 이중 menadione이라고 불리는 비타민 K3의 독성이 임상에서 보고되어지고 있습니다.

비타민K 섭취 및 흡수

비타민 K는 소장 또는 대장의 손상으로 흡수 불량이 존재하거나 광범위 항생제의 투여로 장내 정상세균총의 살멸에 의하여 생성이 저하되며, 연령에 따라 비타민 K의 합성이 저하되어 혈중 농도가 낮아집니다. 연구에 의하면 항생제를 투여한 쥐 실험에서 정상 식사를 한 쥐보다 약 74%정도 혈중농도가 낮아졌음이 보고되어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와파린을 계속 투여한 환자는 동맥벽의 석회화 진행이 되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K를 투여한 군에서는 와파린 유도성 석회화는 감소했습니다.

일일 권장량 및 많이 함유된 음식

(1) 일일 권장량

국내의 1일 권장량은 없지만 미국의 경우 1일 권장량 (DRI : Dietary Reference Intake)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남성 : 120 μg
– 여성 : 90 μg
– 유아 : 1020 μg
– 소아 및 청소년 : 15100 μg
– 1일 최대량 : 1000 μg (비타민 K1) → osteocalcin의 carboxylation을 최대화하기 위함

(2) 많이 함유된 음식

요구르트, 알팔파, 노른자, 홍화유, 대두유, 물고기의 간유, 해조류, 녹색잎 야채, 민들레, 케일, 시금치, 브로컬리, 아스파라거스, 파슬리, 키위, 포도, 아보가도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출처: 약학정보원

마치며

지금까지 비타민K 종류, 효능, 복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역사는 사실 몰라도 되지만 가볍게 읽기 좋을 것 같아서 같이 작성해봤습니다.

비타민K 효능, 복용법 확실히 아시고 건강 유지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글에서는 비타민 효능을 총 정리 해봤습니다. 한눈에 보기 좋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관련글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