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외반증 증상, 치료 방법, 예방법

Last Updated : 2023년 1월 8일

무지외반증은 발가락중 엄지발가락이 둘째발가락 쪽으로 과도하게 휘는 증상을 말합니다. 엄지발가락이 휘면서 엄지발가락의 뿌리부분이 돌출되어 신발과 마찰되면서 통증이 옵니다. 이 증상은 굽이 높은 하이힐이나 앞이 뾰족한 신발을 자주 신는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럼 이 무지외반증의 증상 및 치료 방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돌출되는 엄지발가락의 뿌리부분이 신발에 자극을 받아 빨개지고 염증, 굳은살, 통증 등이 발생합니다. 걸을때 신체의 60%이상의 체중을 지탱해주는 엄지발가락이 제 역할을 못하기 떄문에 발의 다른 부위에서도 통증이 오게 됩니다. 무지외반증이 심해지면 발 모양의 변형이 오고 허리통증, 압박성 피부궤양, 관절 탈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치료

무지외반증 치료는 초기에 보존적 치료로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편한 신발을 신거나 무지외반증 깔창, 무지외반증 교정기 등을 통한 치료입니다.  보존적 치료는 증상 개선 및 변형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다른 치료방법으로는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수술을 하는 것이고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을 결정하지만 대부부의 무지외반증은 수술이 필요 없습니다. 구두를 신기위한 목적이나 외관상 개선을 위해 수술을 원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수술부위에 흉터가 남아 수술 후에도 불편한 신발을 신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예방법

가급적 굽이 낮고 앞이 넓은 편한 신발을 신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가락 보조기 및 깔창을 사용하는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무지외반증 증상, 치료 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예방법을 숙지하시어 평소에 잘 지키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아래 관련글도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관련글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