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 증상 (지간형, 수포형, 각화형)에 따른 치료법

Last Updated : 2023년 1월 8일

무좀은 발의 각질층이 곰팡이균에 의해 감염되서 발생하는 피부병입니다. 무좀은 직접 접촉하여 감염이 되기도 하지만 공용으로 사용하는 신발, 발수건, 수영장 등에서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때때로 손이나 손가락, 발톱, 손톱 그 외의 다른 부위에도 무좀 이 침범하기도 합니다.

무좀 증상에 따른 치료법

무좀은 증상에 따라 다른 치료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무좀 증상에 따른 치료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간형 무좀

증상

지간형 무좀은 꼬릿한 불쾌한 냄새와 함께 발가락 사이의 껍질이 벗겨집니다. 그리고 발가락끼리 맞닿아 있는 3~4번째 발가락이나 4~5번째 발가락에서 흔히 발생 합니다. 3~4번째 발가락, 4~5번째 발가락은 발가락끼리 맛닿아 있어서 습하고 피부사상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입니다.

치료법

발가락 사이의 각질만 벗겨진 초기 지간형 무좀의 경우 항진균제 연고만를 꾸준히 바르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발전체에 각질 또는 통증이 생긴 경우라면 피부과를 방문하셔서 약을 처방 먹거나 발라야 합니다.

수포형 무좀

증상

수포형 무좀은 발바닥이나 발 옆에 수포(물집)가 발생하고 심하게 가렵습니다. 가렵다고 긁으면 물집이 터지고 터진물집으로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치료법

수포형 무좀은 항생제와 항진균제를 함께 사용하여 치료를 해야합니다. 향균비누등으로 발을 닦아주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각화형 무좀

증상

각화형 무좀은 긁었을 때 발에서 고운 가루가 떨어집니다. 피부가 두꺼워지며 방치하면 각질이 갈라지며 피가 나게 됩니다. 각화형 무좀은 지간형, 수포형과 갈리 간지럽지도 않고 냄새도 나지 않아 무좀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법

연화제를 먼저 발라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고 항진균제를 발라서 치료를 해줘야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무좀 증상에 따른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통해 증상을 파악하시고 제대로 된 치료를 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아래 관련글도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관련글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