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의 효능 및 부작용

Last Updated : 2023년 1월 4일

녹두는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쌍떡잎 식물로 원산지는 인도이고 한국, 중군, 인도 증지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길두 또는 안두로도 불리며 따뜻 기후의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녹두는 갈색 녹두, 노란색 녹두, 검갈색 녹두, 녹색 녹두 등이 존재 하나 우리가 흔히 아는 녹색 녹두가 전체 녹두의 90%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녹두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녹두의 효능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녹두는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고 해독작용을 하여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녹두를 바르면 여드름 및 습진 치료에도 좋습니다.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녹두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녹두에 포함된 칼륨은 혈관 속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어서 혈관질환 및 고혈압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녹두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 및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좋습니다.

녹두에는 라이신, 류신, 발린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좋다고 합니다.

노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녹두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 제거 및 세포재생에 도움을 줘서 노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녹두에는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뇨작용이 촉진됨에 따라 체내의 노폐물 및 독소를 소변으로 배출하여 신장 기능 및 요로결석, 방광염에 도움이 됩니다.

녹두의 부작용

녹두는 차가운 성질을 가졌습니다. 따라서 몸이 찬 사람들이 녹두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 온다고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녹두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몸이 찬 분들은 녹두 섭취에 주의를 하시기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 관련글에는 여러분들이 관심있으실만한 내용을 담아봤으니 많이들 봐주세요.

관련글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