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총정리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보름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추석에는 가족들이 모여 다 같이 성묘를 가거나 차례를 지냅니다. 하지만 할때마다 차례상 차리는건 헷갈립니다. 어디서 들은건 있어서 머리속에서 “홍동백서”, “어동육서” 등등의 용어는 떠오르지만 어떤 순서로 차려야 하는지는 매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차례상 차리는 법은 지역, 가정 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저는 가장 일반적인 차례상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신위가 있는 쪽이 북쪽이 되도록 상을 차립니다. 신위를 중심으로 차례로 1열~5열까지 상을 차립니다. 1열에는 밥, 국, 술을 놓고 신위로부터 가장 먼 5열에 과일, 한과등을 놓습니다. 일반적인 상차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차례상차리기

1열

1열

밥은 서쪽에 놓고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술잔은 밥과 국 사이에 두고 송편을 올립니다.

 

2열

2열

2열에는 고기산적이나 생선등이 올라갑니다. 흔히 말하는 “어동육서(魚東肉西)”로 배치하면 되는데 어동육서(魚東肉西)는 생선(魚)은 동쪽(東) 고기(肉)는 서쪽(西)이라는 뜻입니다.

 

3열




3열

육탕, 소탕, 어탕 등 3종류의 탕을 차례로 올립니다. 이때 탕의 개수는 홀수로 올립니다.

 

4열

4열

밑반찬을 올리는 열입니다. 포를 서쪽에 두고 차례로 삼색나물, 간장, 김치, 식혜를 올립니다.

 

5열




5열5열에는 과일, 한과등이 올라가는 열입니다. 흔히 말하는 “홍동백서(紅東白西)”로 배치하면 되는데 홍동백서(紅東白西)는 붉은색과일(紅)은 동쪽(東) 흰색과일(白)은 서쪽(西)에 놓는것을 뜻합니다. 보통 서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사과, 한과 순으로 놓습니다.

 

이상으로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전 기사핸드폰으로 컴퓨터 원격제어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
다음 기사하이패스 카드 종류 및 장단점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