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비 (Zigbee) 정의, 주파수 대역

Last Updated : 2023년 1월 3일

지그비는 근거리 통신에 최적화되어 있고 적은양의 데이터를 간단하게 통신하기 좋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통신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그비 (Zigbee) 정의, 주파수 대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그비(Zigbee) 정의

지그비(Zigbee)란 ‘Zigzag’+’Bee’의 합성어로 꽃을 찾아 여기저기 움직이는 벌들처럼 여기저기 움직이며 통신한다는 뜻 입니다. 지그비는 저전력, 저비용, 저속 무선 통신 기술이며 물리계층(Physical Layer)과 미디어 엑세스 컨트롤 계층(Midium Access Control Layer)을 정의하는 IEEE 802.15.4 표준입니다.

지그비 IEEE
IEEE 802.15.4

지그비 통신은 주로 근거리 통신을 지원합니다. 통신거리는 주로 10~100m 내외이지만 네트워크의 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 데이터를 중계함으로써 꽤 먼 거리까지 통신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또한, 양방향 통신을 하며 적은 양의 데이터를 무선 통신하기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다른 무선통신기술들과 달리 지그비는 AA 건전지 하나로 1년 이상을 사용할 만큼 전력 소모도 적고 가격 자체도 저렴하여 사무실, 지능형 홈네트워크, 빌딩 및 산업기기의 자동화, 휴먼인터페이스, 텔레메트릭, 군사, 자동화, 물류 등 다양한 유비쿼터스 구축솔루션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지그비(Zigbee) 주파수 대역

주파수 대역은 주로 2.4GHz를 사용하지만 동 주파수 대역인 블루투스, 무선랜 등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 유럽은 868MHz, 미국은 915MHz를 사용합니다. 2.4GHz 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채널은 총 16개 이며 최대 데이터 속도는 250kbps 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지그비 (Zigbee) 정의, 주파수 대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그비는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으므로 간단한 근거리 통신용으로 사용해보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아래 관련글은 시리얼 통신 RS232, RS422, RS485에 관한 글들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관련글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