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pdf 저장)

Last Updated : 2023년 3월 22일

많은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서 증빙서류로 주민등록초본을 요구하곤 하는데요.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하여 이 글을 통해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발급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주민등록초본 등본 차이

먼저 주민등록초본과 등본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아 주민등록 초본 등본 차이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세대별 주민등록표로 세대 전체 정보가 기재되고, 주민등록초본은 개인 주민등록표로 개인(본인)에 대한 정보가 기재됩니다.

둘이 동일한 서류는 아니니 꼭 해당기관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꼼꼼히 확인하신 후 발급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정부24의 주민등록초본교부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이동하신 페이지에서 “발급”버튼을 눌러주세요.

정부24-주민등록초본교부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라고 나옵니다.

회원이신 분들은 회원 신청하기를 누르셔도 되지만 이 글에서는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해보겠습니다.

“비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정부24-비회원-신청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와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를 읽어보시고 둘 다 “동의합니다”를 체크해주세요.

개인정보-수집-동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 창을 작성하시고 하단의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정부24-비회원-신청-정보입력

이동하신 페이지 상단에서 “주민등록표초본”을 클릭해주세요.

주민등록표초본-선택
  1. 주민등록상의 주소(시도,시군구)를 선택해주세요.
  2. 발급 대상자를 선택해주세요. 본인 또는 다른 세대 구성원의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3. 발급형태에서는 발급을 선택하시면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일부 정보만 원하시는 분들은 선택발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표초본-정보입력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PDF로 저장하기 위해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겠습니다.

선택하신 후 하단의 “민원신청하기”버튼을 눌러주세요.

주민등록초본-인터넷-발급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중 편하신 방법을 통해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주민등록초본-인터넷-발급-본인인증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처리상태에서 “문서출력”버튼을 눌러주세요.

주민등록초본-인터넷-발급-완료

우측 상단의 “인쇄”버튼을 통해 주민등록초본을 인쇄하실 수 있습니다.

PDF로 저장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이어서 읽어주세요.

주민등록초본-인쇄

주민등록초본 PDF 저장

주민등록초본을 PDF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PDF프로그램이 하나는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무료 PDF프로그램인 “알 PDF”를 추천드립니다.

알 PDF를 설치해주세요.

설치가 끝나셨으면 다시 주민등록초본 문서 출력화면으로 이동하신 다음 “인쇄”버튼을 눌러주세요.

주민등록초본-인쇄

프린터를 좀 전에 설치하신 “ALPDF”로 선택하신 후 “인쇄”버튼을 누르시면 PDF 저장이 완료됩니다.

주민등록초본-PDF-저장

마치며

지금까지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pdf 저장)에 대해 글을 작성해봤습니다.

절차가 간단하여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쉽게 발급을 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error: 콘텐츠는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