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배터리 상태 (성능) 확인 방법, 남은 수명 은?





노트북을 사용하시다보면 완충을 해도 배터리가 빨리 다시죠?

저도 최근에 노트북이 완충을 해도 금방 방전이 되곤 했습니다. 그래서 노트북 배터리 성능 체크를 해보고 배터리를 직구로 구매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배터리 성능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 성능 확인




  1. 키보드에서 “윈도우키”또는 “시작”을 누른 후 “cmd”를 검색합니다. 우측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눌러줍니다.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하셔야 합니다.

노트북배터리 성능체크 CMD

 

2. “CMD” 창이 실행되면 powercfg.exe -energy 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노트북배터리 성능체크 CMD2

 

3. 60초동안 대기합니다. 60초 후에 아래와 같은 글씨가 쭉 뜨며 분석이 완료됩니다.




노트북배터리 성능체크 CMD3

 

4. ” C:\Windows\System32 ” 경로로 이동한 후 “energy-report.html” 을 찾습니다. 발견하면 더블클릭하여 열어줍니다. 만일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창을 통해 열어줍니다.

노트북배터리 성능체크 energy-report1

 

5. html 파일을 열면 이런저런 정보가 쭉 나옵니다. 그 중에서 우리는 배터리 성능을 확인해야 하므로 “Ctrl + f”버튼을 누른 뒤 “배터리 정보”를 검색 해줍니다.

노트북배터리 성능체크 배터리정보

 

6.  “설계 용량” 과 “마지막 완전 충전” 을 통해 현재 내 노트북 베터리의 수명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7. 그럼 지금 부터 계산해보겠습니다.




계산식은 “(설계용량 – 마지막 완전 충전) / 설계용량 X 100 “입니다.

 

저의 경우 (48840-31668) / 48840 X 100 이므로 약 35% 정도 나옵니다.

이 35%는 배터리 웨어율(베터리의 줄어든 수명)을 뜻합니다. 웨어율이 0%이면 수명이 하나도 줄지 않은 새 배터리이고 보통 30%가 넘어가면 교체를 많이들 하십니다. 하지만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으시다면 더 쓰셔도 됩니다.

이상으로 베터리 성능 테스트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전 기사둥굴레 차 효능, 주의사항
다음 기사다이어트에 좋은 우엉차 효능, 부작용